다년간 무섭게 치고 올라가더니 내려올 줄 모르는 캐나다 부동산 가격!
특히 고공행진하는 캐나다 월세 때문에라도
내 집 마련이 꼭 필요하다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장 먼저 하셔야 하는 일들 중 하나가 바로
FHSA ( FIRST HOME SAVINGS ACCOUNT ) 계좌 개설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왜 그런지 일단 FHSA 계좌의 혜택을 살펴보자면 말이죠.
FHSA란 무엇인가요?
캐나다인들이 첫 내 집 마련을 위한 세금 우대형 저축 계좌로, 매년 납부 한도는 8,000달러 그리고 최대 납부 한도는 40,000달러입니다 (납부 한도를 채우지 못하면 남은 한도 액수는 다음 해로 넘어가지만, 매년 최대 16,000달러 납부 금액을 초과할 수는 없습니다).
FHSA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은행이나 증권사에 FHSA 계좌를 개설하고 주식, ETF, 채권, 정기예금 등 다양한 투자 상품에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FHSA 계좌에는 어떤 세금 혜택들이 있나요?
세금 공제: 매년 FHSA에 납부한 금액만큼 당해 소득에서 공제가 가능하기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낮추거나 환급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세금 면제: FHSA 계좌 내 금융 및 투자 상품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은 기본적으로 매년 캐나다 국세청에 신고할 필요가 없고, FHSA 내에 자금을 첫 주택 구입 시 사용하고자 출금할 때에도 수익에 대한 세금이 면제됩니다.
FHSA 계좌 개설 자격
생애 첫 내 집 구매자: 18세 이상 71세 이하의 캐나다 거주자로 현재 또는 지난 4년 동안 본인 또는 (법적 또는 사실혼 관계의) 배우자가 주택을 소유한 적이 없어야 합니다.
FHSA 계좌 해지
1. 계좌 개설일로부터 15년이 되었을 때
2. 만 71세가 되었을 때
1번과 2번의 경우 중 먼저 도래하는 날짜에 FHSA 계좌는 해지가 됩니다.
* 생애 첫 주택 구매로 FHSA 계좌 내 금액을 출금을 하게 되는 경우라면, 출금한 이듬해 12월 31일까지 계좌를 닫아야 합니다.
* 결국 내집 마련을 하지 않게 된다면, FHSA 계좌의 자금은 일종의 퇴직연금 계좌와도 비슷한 RRSP나 RRIF 계좌로 옮길 수 있습니다.
* 캐나다 내에서 생애 첫 내 집을 마련할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길게는 15년 내에 (15년 안에 만 71세는 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안에 언제든 캐나다에서 생애 첫 내 집 마련이 계획이라고 하신다면 FHSA 계좌 개설을 망설일 일이 하나 없이 서둘러 개설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2023년에 퀘스트레이드 (Questrade)를 시작으로 여러 은행, 증권사, 보험사들이 FHSA 상품들을 앞다투어 내놓았었는데요.
저는 그중에서 이미 고객으로 등록이 되어 있는 퀘스트레이드에서 FHSA 계좌를 개설해 보기로 했습니다. FHSA 계좌에서는 주로 ETF라든가 (정기예금과 비슷한) GIC를 적립식으로 쌓아둘 생각이라 퀘스트레이드가 제게는 충분했거든요.
퀘스트레이드 FHSA 계좌 개설에 필요한 준비물
회원가입 및 최소 250달러
가입절차는 아래의 이전 글을 확인해 보세요.
2022.07.29 - [캐나다] - 퀘스트레이드 (Questrade)에 가입 및 계좌 개설을 해보았습니다.
퀘스트레이드 FHSA 계좌개설 이벤트
참, 참고로 2024년 8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 FHSA 계좌를 처음으로 성공적으로 개설한 분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1등 당첨자에게는 8,000달러, 2등, 3등에게는 각각 5,000달러와 2,000달러가 주어진다고 하니 FHSA 계좌를 퀘스트레이드에 개설할 예정이시라면 이벤트 기간 안에 개설해 보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응모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FHSA를 개설하고 최소 250달러 (Selc-Directing Investment 형의 경우)를 입금하시면 응모 이메일이 날아오는데, 해당 이메일의 안내대로 응모하시면 됩니다.
*FHSA 계좌 개설 이벤트 관련 규정
https://www.questrade.com/docs/librariesprovider13/default-document-library/2024_fhsa_contest_t-cs_questrade_version.pdf
계좌개설 및 응모기간: 2024년 8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
FHSA 계좌 개설 방법 (이대로만 따라하시면 됩니다)
퀘스트레이드 계정이 없는 분들이라면 위처럼 인적 정보를 적고 본인인증 등을 먼저 거치셔야 합니다.
해당 과정을 거쳤거나 이미 퀘스트레이드 계정이 있으시면, 로그인 후 메인 화면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시고 나서 보이는 'Add a new account'를 클릭합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FHSA 계좌의 유형을 정하시는 겁니다.
한국 ISA 계좌 종류에 빗대어 설명을 드리자면, 중개형이나 일임형이냐 그런 건데요.
스스로 알아서 포트폴리오를 짜서 투자금을 굴리겠다고 하면 중개형이라고 볼 수 있는 Self-directed account로 선택하시면 되고, 수수료를 조금 더 주더라도 전문가가 알아서 굴려주기를 원한다면 Questwealth accoun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Self-directed account로 갑니다.
다음 화면에서 가입 가능한 중개형 상품들이 나열이 되어 있는데요.
"First Home Savings Account (FHSA)"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Have an offer code"에서는 제 추천인 코드인
876610497447289
입력하셔서 50달러의 신규 가입 축하금을 받으시거나
아래에 링크된 페이지에 나오는 기타 진행 중인 프로모션 이벤트를 참고하셔서 더 나은 혜택의 'offer code'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www.questrade.com/about-us/programs-promotions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시면 계좌 개설 목적을 묻는 질문이 나오는데,
아래에 두 가지 중에 선택을 하시면 적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단기 저축 (Short-term savings) 또는 장기 저축 (Long-term savings)이라는 뜻이니까요.
다음 화면에서 "옵션 거래를 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이 주어집니다.
옵션 거래는 미래의 특정 시점에 정해진 가격으로 특정 자산(주식, 지수 등)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것입니다.
NO. 저는 하지 않는 걸로 선택했습니다.
YES를 한다고 당장 따로 추가 비용이 드는 것은 아니지만, 옵션 거래는 전문적인 투자 영역입니다. 옵션 투자나 거래는 정말 많은 공부 후에 본인의 판단에 따라 신중하게 하시기 바라며,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 알려두셔야 합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관련 규정이나 약관 서류들을 읽고 동의를 해야 합니다.
참고로 'Review and agree'를 하나하나 누르면 뜨는 문서들에서 끝까지 스크롤을 내려야 동의 버튼을 누를 수 있습니다.
이제 소식지들이나 관련 공지문들 수령에 관한 질문들입니다.
퀘스트레이드에서는 소식이나 공지가 대체로 이메일로 오지만, 퀘스트레이드를 통해 우편으로 발송되는 것들도 있습니다 (특히 주주 총회와 관련해서).
저는 위에 체크박스 세 개와 'Mandatory materials only' 그리고 마지막 질문에서는 'Review and agree'를 누른 후 나오는 skip을 선택하고 해당 단계를 마쳤습니다.
최종적으로 전자 계약서에 서명을 하는 건데요.
'Review and e-sign' 버튼을 눌러 새롭게 뜨는 전자문서에 서명하고 'FINISH'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자, 이제 마지막 단계로 갓 계좌번호가 부과된 신규 FHSA에 입금을 하는 단계입니다.
Self-directed account는 개설 시 최소 250달러 입금이 필요합니다.
퀘스트레이드로 입금하는 방법들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캐나다 비자 데빗 카드가 있으시면 활용할 수 있고, 마치 청구서 납부하듯이 캐나다 은행 앱에서 입금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Interac e-Transfer를 사용했습니다.
이제 퀘스트레이드에서 입금만 확인하고 처리하면, FHSA 계좌 개설을 끝이 납니다.
고생 많으셨고, 계좌 개설을 축하드립니다.
FHSA 계좌 내 투자에도 좋은 결실이 이루어져 부디 캐나다 내 집 마련의 꿈에 더욱 가까워지셨으면 좋겠습니다. 꼭 그렇게 되실 거예요.
이 글이 유용하고 힘이 되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습니다.
2024.08.29 - [캐나다/주식매매일지] - 연 12.64% 배당수익률, 총보수율 0%의 캐나다 월배당 커버드콜 ETF, HYLD 소개 및 분석 그리고 매매방법
2022.07.29 - [캐나다] - 퀘스트레이드 (Questrade)로 테슬라 (TSLA) 주식 매수하는 법 & 사용후기
'캐나다 > 금융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나다 RESP 계좌 개설 후기 & 보조금, 수익 인증 (부제: 내 아이 대학 등록금 마련을 위한 첫 걸음) (0) | 2024.09.06 |
---|---|
웰스심플(Wealthsimple)은 왜 거래수수료가 무료일까요? (부제: 캐나다에서 주식과 코인 투자를 동시에 한 앱으로) (0) | 2024.09.04 |
지금이라도 캐나다에서 비트코인을 사야하는 이유와 방법 (Wealthsimple Crypto 가입) (0) | 2024.03.24 |
캐나다 전역 ATM 수수료 면제 혜택이 기본 제공되는 인터넷 은행, EQ Bank (0) | 2023.02.15 |
캐나다 전역 ATM 수수료 면제, 높은 예금 금리, 캐시백 지급이 다 되는 EQ Bank 카드 출시, 저도 방금 신청 끝!!! (0) | 202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