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캐나다 영주권 타임라인

[배우자 스폰서십] 02 캐나다 영주권 신체검사 (Medical Exam)을 받다

프코프코 2022. 8. 1. 16:39
반응형

9월 첫날에 영주권 신청 서류를 발송하고 나서부터는 일상에 전념을 하는 하루하루가 흐르고 있었다. 이민 신청 서류들이 180만 건 가깝게 쌓여만 가고 있다는 뉴스가 크게 보도되기도 했지만, 급할 것이 없다는 생각으로 크게 신경이 쓰이지 않다 보니 해는 어느덧 2022년으로 넘어가 있었다. 

신청 서류 우편 접수 후 4개월 남짓이 흘렀다. 새 학기 강의 첫 주가 마무리되고 새해 결심들이 아직 살아서 발버둥을 치고 있던 1월 14일 금요일. 캐나다 이민국이라고 할 수 있는 IRCC(구 CIC)에서 이메일 한 통이 날아와서 첨부 서류를 확인하라고 했다. 신체검사를 요구하는 이메일이었다. 

4개월 만에 다음 단계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라 여기고, 빠르게 움직이기로 했다. 요청서를 받은 다음 날인 토요일에도 신체검사가 가능한 곳으로 예약을 바로 잡았다. 각종 의료 기관들과 생명공학 연구기관들이 몰려있는 Vancouver General Hospital 근처에 있는 신체검사 전문 클리닉이라 그런지 토요일 예약도 가능했다. 영연방 국가들이 요구하는 신체검사를 전문으로 하는 곳들 중 하나였는데 두어 군데 비교해 보고 무의미한 것 같아서 바로 예약했다. 

캐나다 영주권

금식을 요구하는 검사는 아니었고, 검사 당일에는 아침을 간단히 챙겨 먹고 클리닉으로 향했다. 브로드웨이-시티홀 역에 내려서 서쪽으로 두어 블록 걸어가면 되었는데, 건물 로비부터 밝고 환해서 조금은 한국 빌딩에 들어서는 것만 같았다. 클리닉 공간이 고층에 있었는데 멋진 창밖 뷰와 함께 한국 병의원처럼 밝고 깔끔한 환경에 조금 놀랐다. 건물 내 다른 입주 사무실들을 지나쳐 보면 기대할 수 없는 분위기였다고나 할까.

클리닉을 방문했을 때에는 내가 유일한 외부인이었다. 그래서 문을 열고 들어서 마자 신체검사를 위한 과정이 바로 시작되었다. IRCC에서 들고 가라고 한 출력 서류와 함께 내 여권을 제시하면 신분 확인과 사진 촬영 그리고 비용 결제가 신속하게 이루어진다. 

키와 몸무게, 시력 등을 재고, 소변과 혈액을 채취한다. 그 사이에 간단한 문진표 작성도 있다. ‘아니오’로만으로 채울 수 있는 그런 문진표. 의사 선생님이 안내된 진료실로 들어와 동공 반응, 치아 상태, 혈압과 맥박, 호흡 등을 체크하고, 손끝으로 목 주변 피부와 배를 어루만지거나 누르면서 피부와 일부 장기 상태를 마지막으로 확인한다. 

끝!! 엑스레이 촬영만 남았다. 주말이라 그런지 원래 그런 건지 조금 떨어진 엑스레이&초음파 전문 클리닉을 안내받아 찾아갔다. 다시 운이 좋은 건지 접수 데스크에 직원이 네 명이나 앉아있어서 평상시라면 많이 바쁠 것 으로 예상이 되는 클리닉에서 엑스레이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는 사람은 나밖에 없었다. 엑스레이 촬영실로의 빠른 입장 후 숨 한 번 크게 들이키고 참으면서 흉부 엑스레이 촬영도 끝이 났다. 

신체검사는 집에서 출발한 이동시간까지 모두 고려해도 1시간 남짓 걸렸다. 결과에 이상이 있으면 클리닉으로부터 따로 연락이 있고, 없으면 문제가 없게 된다.

신체검사 결과를 기다리면서 IRCC에서 또 이메일 연락이 와서 내 IRCC 계정과 지원 접수 번호를 링크할 수 있게 되었다. 덕분에 IRCC 홈페이지를 통해서 영주권 신청 진행 상황을 체크할 수 있고, 업데이트 내용이나 요청 상황도 수시로 보다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같은 날에는 다른 이메일로는 생체 정보를 수집하는 바이오메트릭스(Biometrics)가 필요하니 비용도 납부하라는 고지가 날아왔지만, 이미 다른 지원비와 함께 납부를 하고 영수증을 첨부해 지원 서류들을 우편 접수했었기에 안내에 따라 무시하면 되는 이메일이었다. 

캐나다 영주권

그리고 일주일하고도 하루가 지난 1월 23일, IRCC 내 계정에 '신체검사 통과'라는 내용으로 신체검사 항목이 업데이트되었다. 검사 통과와는 별도로 내 건강에 특이점이 없다는 것이 재확인된 것만으로도 아내님에게서 축하를 받을만한 일이었다. 

2021년 9월 1일
서류 발송
2021년 9월 3일
서류 도착
2021년 9월 16일
접수 확인 및 임시 신청 번호 발급
2022년 1월 14일
신체검사 요청
2022년 1월 15일
신체검사 완료
2022년 1월 17일
접수 번호와 IRCC 계정 연결 완료
2022년 1월 17일
바이오메트릭스 비용 청구 (이미 납부해서 무시)
2022년 1월 23일
신체검사 통과

드디어 100만 건이 넘게 적체된 이민 관련 서류들 틈에서 내 지원 서류도 끄집어 낸 캐나다 이민국에서도 일을 하기 시작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