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물론 다른 영어권) 주식시장에서 우량주를 영어로 블루칩(blue chip)이라고 하지요. 그 기원은 1920년대의 포커 게임에서 유래되었는데, 블루칩이 가장 높은 가치를 지닌 칩을 의미하기 때문이에요.
오늘은 캐나다 주식시장 투장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고려해 봄직한 캐나다 블루칩 3 종목을 골라와 보았습니다. 블루칩 주식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투자에 적합한 주식이라고 할 수 있죠. 이제 본격적으로 캐나다의 블루칩 주식들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
1. Brookfield Asset Management (TSX:BAM)
Brookfield Asset Management은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캐나다 최고의 대체자산 운용사 중 하나입니다.
주요 특징:
- 약 1조 달러의 자산을 운용
- 재생에너지, 인프라, 사모펀드, 부동산, 크레딧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
- 자산경량 모델로 운영되며 수익의 상당 부분을 주주에게 배당
- 예측 가능한 수수료 기반 수익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 창출
- 5년 내 사업 규모 2배 확대 목표
Brookfield는 대규모 자본을 바탕으로 전 세계 우량 자산에 투자하고 있고 그 투자를 꾸준히 늘리고 있습니다. 또 인공지능 시장에서의 성장 잠재력도 높습니다. 23만 메가와트 이상의 재생에너지와 데이터센터 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기 때문인데요.
이런 안정적인 수익원과 글로벌 투자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는 지속 가능한 투자에 중점을 두고 있는 곳으로 잘 알려져 있지요. 특히 비교적 건전한 재무상태에 더해 기준금리가 내려가면서 운신의 폭이 더욱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 고금리 상황에서도 꾸준한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기도 했고요. 그리고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기준을 준수하는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도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요.
2. Canadian Pacific Kansas City (TSX:CP)
Canadian Pacific Kansas City(CPKC)는 캐나다, 미국, 멕시코를 잇는 대륙간 화물 철도 회사입니다.
주요 특징:
- 북미 무역에 필수적인 역할 수행
-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주력
- 6,000 에이커 이상의 부동산 포트폴리오 보유
- 북미 20개 이상의 주요 항구와 연결된 광범위한 철도 네트워크
- 고객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CPKC는 효율적인 운영과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물동량 증가와 수익 성장이 예상되는 기업이에요. 특히 북미 경제가 더욱 살아나면 크게 혜택을 볼 것으로 여겨지는 종목이기도 하지요. 경기 침체 전망에 노조 문제 등으로 올해 들어 주가 흐름이 롤러코스터를 타는 등 지지부진하기는 하지만, 이를 기회 삼아 미국의 전략적 투자자들은 물론 세계적인 투자회사들이 투자 비중을 늘려가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북미 전역을 아우르는 철도망 자체가 어마무시하게 큰 경쟁력이자 잠재력이거든요.
특히 배당금 지급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어 많은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철도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다른 화물 운송 수단들과는 다르게 상대적으로 환경 친화적인 화물 운송 수단으로써의 장점도 큰 특이점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3. Loblaw (TSX:L)
Loblaw은 캐나다 최대의 식료품 및 드러그스토어(약국 포함) 소매업체입니다.
주요 특징:
- 저위험 사업 모델로 안정적인 매출 및 이익 성장
- 최근 1년간 주가 57% 상승, 5년간 171% 상승
- 할인점, 다양한 제품군, 가치 중심 가격 전략으로 고객 유치
- 옴니채널 서비스 확대 및 자체 브랜드 강화
- 소매 네트워크 최적화 및 할인점 확대에 주력
Lawblaw 이름이 들어가는 중대형 식료품 마트로 잘 알려져 있죠? 캐나다 버전의 코스트코인 Canadian Superstore도 운영하고 있고, 또 Shoppers Drug Mart도 전국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기업이죠.
Loblaw는 경기 변동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한 필수 소비재를 다루고 있어 안정적인 실적이 기대됩니다. 특히 인플레이션 상황이나 예상되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방어하거나 수익을 더할 수 있는 기업이기도 하지요. 지난 1,2년간의 실적과 주가 상승이 이를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전환과 자체 브랜드 강화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경기와 무관하게 안정적인 매출원과 함께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정말 큰 매력 포인트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의 증가에 발맞춰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성장 가능성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기도 하죠. 또한, 비록 식료품 가격 상승으로 고통을 받는 캐나다 주민들을 위해 캐나다 정부가 가격 통제 압박이 가하고 있기도 하는 상황이지만, 캐나다 식료품 업계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그 위치 변화가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투자 전략
위에서 소개해드린 주식들은 각각 자산운용, 물류, 소매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북미에서도, 또는 최소한 캐나다 국내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장기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으나,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 주세요:
- 분산 투자: 이 세 종목 외에도 다양한 산업과 지역에 걸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세요.
- 정기적인 리밸런싱: 시장 상황과 개별 기업의 실적 변화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조정하세요.
- 배당금 재투자: 배당금을 받을 경우, 이를 재투자하여 복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장기적 관점: 블루칩 주식은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내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합니다.
- 지속적인 모니터링: 기업의 실적과 시장 동향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세요.
우량 주식은 안정성과 성장 잠재력을 동시에 제공하지만 투자에는 항상 리스크가 따르므로, 개인의 재무 상황과 투자 목표에 맞춰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충분한 공부를 통해 투자 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2024.09.26 - [캐나다/금융 & 재테크] - TFSA 계좌로 매수 및 장기 보유할 캐나다 주식 종목들 Top 3 (2024년 9월 기준)
2024.09.06 - [캐나다/금융 & 재테크] - 캐나다 RESP 계좌 개설 후기 & 보조금, 수익 인증 (부제: 내 아이 대학 등록금 마련을 위한 첫 걸음)
2024.09.04 - [캐나다/금융 & 재테크] - 웰스심플(Wealthsimple)은 왜 거래수수료가 무료일까요? (부제: 캐나다에서 주식과 코인 투자를 동시에 한 앱으로)
'캐나다 > 금융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TFSA 계좌로 매수 및 장기 보유할 캐나다 주식 종목들 Top 3 (2024년 9월 기준) (0) | 2024.09.26 |
---|---|
8천만 달러의 다음 주인공은 나? 캐나다 복권 로또 맥스 (Lotto Max) 구입방법 (0) | 2024.09.18 |
캐나다 RESP 계좌 개설 후기 & 보조금, 수익 인증 (부제: 내 아이 대학 등록금 마련을 위한 첫 걸음) (0) | 2024.09.06 |
웰스심플(Wealthsimple)은 왜 거래수수료가 무료일까요? (부제: 캐나다에서 주식과 코인 투자를 동시에 한 앱으로) (0) | 2024.09.04 |
캐나다에서의 내집 마련을 위한 첫 걸음, FHSA 계좌 개설 혜택과 방법 (총15,000달러 상당의 계좌 개설 이벤트 소식까지) (0) | 2024.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