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캐나다 퍼블릭 모바일 (Public Mobile) 번호 이동 및 가입 방법 (셀프개통 후기)

프코프코 2022. 7. 20. 12:29
반응형

 

 

파이도(Fido)를 오랜 기간 사용했었는데, 이번에 휴대폰 요금도 절약할 겸 통신사도 한국의 알뜰폰 회사 같은 곳으로 옮겼습니다. 같은 번호로 통신사만 갈아탔습니다. 최종 선택한 통신사는 퍼블릭 모바일 (Public Mobile)이라고 해서 캐나다 주요 통신사 텔러스 (Telus)의 자회사이고, 텔러스의 망을 쓰는 선불제 월정액 요금을 전문으로 한 알뜰폰 회사입니다. 저렴한 대신에 콜센터는 따로 없고, 신규 가입 및 번호 이동 등 개통 그리고 요금제 변경 등은 고객들이 스스로 온라인으로 알아서 해야 하는 통신사입니다. 참고로 제 글은 퍼블릭 모바일 신규 가입이 아닌 번호 이동을 기준으로 그리고 밴쿠버 지역을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준비물: 언락폰 + 심카드 + 이전 통신사 회원 번호 + 신용카드 (VISA 결제 가능한 데빗 포함)

참고로 유심은 홈페이지와 아마존 등 온라인에서 구입할 수 있고, 월마트와 런던 드럭스 등에서도 직접 구입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심카드 구입이 가능한 곳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저렴하게 심카드를 구매하려면 이베이가 괜찮은 방법이 됩니다. 참고로 추천 코드 등을 활용하려면, 매장에서 개통하지 않고 유심만 구입해서 본인이 직접 온라인으로 개통하는 편이 낫습니다. 유심 개통까지 해주는 곳에 따라 추천 코드 적용을 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22년 7월 BC주 기준으로 제공되는 월정액 선불제 요금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갓 4G 요금제도 나왔네요).

 

 

 

아래는 갓 나온 4G 요금제들입니다.

 


 

그럼 이제 번호이동 셀프 개통을 해볼까요?

심카드가 손에 들어왔다면, 홈페이지에서 개통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가입 정보 작성부터 시작을 합니다.

19자리 SIM 번호와 이름 그리고 생년월일과 주소를 적고

Were you referred to Public Mobile?에서 클릭해서 체크박스를 채우고, “QK9OYK (Q-K-9-영문 O-Y-K)”를 입력하면 신규로 가입하는 분은 10달러 크레디트를 다음 달에 받게 되고, 저는 매월 1달러의 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코드 입력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가입자가 사용 현황과 서비스 변경 및 추가 등을 할 수 있는 'Self Serve' 계정 정보를 입력합니다. 로그인 아이디 역할을 하는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반복해서 적고 보안 질문을 선택하고 본인만의 답변을 적습니다.

영어와 불어 중에서 서비스 언어를 선택하고, 셀프서비스 (Self Serve)에 필요한 추가 비밀번호 네 자리를 입력합니다. 개통이 되면 이 네 자리 비밀번호는 다시 개통 확인 문자와 함께 날아옵니다. 그리고 서비스에 동의한다는 뜻으로 체크 박스를 채우고 계속 (Continute) 버튼을 누릅니다.

Previous 버튼이나 뒤로 가기 버튼 등은 누르시지 않게 조심하세요. Previous 버튼을 누르고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서 다시 수정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려면 'Invalid Sim' 유효하지 않은 심카드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그런 경우, 브라우저를 다 닫고, 50분을 기다려 다시 처음부터 진행을 해야 합니다. 저는 번호를 유지하고 통신사만 이동하는 경우인지라 두 번째 항목을 선택합니다 (Koodo나 PC Mobile 고객들은 신규 가입 형태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통신사 이동을 위해서는 기존 통신사를 계속 사용 중이어야 합니다. 미리 해지하면 안 됩니다.

자신의 번호가 통신사 이동이 가능한지를 체크하고 가능하다면

이전 통신사 회원번호 (Old Service Provider Account Number)와 번호 이동에 문제가 있을 시에 연락이 가능한 비상 연락처 (Alternate contact number in case the trasfer has problems) 그리고 이전 통신사 계정에 등록된 본인의 이름 (Name on Old Service Provider account)을 적고 번호 이동 동의를 체크하고 계속(Continue)를 누르면 월정액 요금제와 부가 서비스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고 그다음으로 결제를 하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자동 결제를 신청하면 매달 2달러의 할인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가입 신청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이전 통신사에 따로 연락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동적으로 해지가 되는데, 확인을 해보니 역시 정상적으로 해지가 되었습니다. "This account has been cancelled." 개통 신청은 차분하고 침착하고 여러 번 확인을 하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저는 그렇게 해서 30분이 걸렸고, 신규 가입이 아닌 번호 이동이었지만 주말임에 신청 이후에 1시간도 안 되어서 정상 개통이 되었습니다 (최대 2시간까지 걸릴 수도 있다고 안내가 되어 있기도 합니다).

 

 

장점들은 다른 블로그들이나 인터넷 리뷰로도 잘 나와 있지만, 아무래도 약정 기간과 개통비도 따로 없는 저렴한 요금제가 제일 강점이고, 주요 통신사의 자회사이고 망을 공유하니까 서비스 가능 지역과 품질이 어느 정도 보장이 되는 편입니다 (캐나다 밴쿠버 기준). 특히 저처럼 휴대폰 사용량이 극히 적은 사람에게는 15달러 요금제(무료통화 100분, 수신 전화 무제한, 문자 무제한 (국제 문자 포함), 그리고 데이터는 매월 250MB)가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자동 결제 등록을 해두면 매월 요금에서 2달러 할인이 들어가고, 장기 가입 고객 유치를 위해 1년이 넘어가면 매달 1달러 추가 할인, 2년이 넘어가면 매달 2달러 추가 할인, 이렇게 해서 5년 이상은 매달 최대 5달러 할인이 요금에 적용됩니다. 위에도 잠시 언급을 했지만, 본인의 추천 코드를 입력한 친구가 있다면, 본인은 매월 1달러의 요금 할인을 그리고 추천을 받아 가입한 신규 고객은 10달러 상당의 크레디트를 개통 1달 후에 받게 됩니다.

“QK9OYK (Q-K-9-영문 O-Y-K)

 

단점들이라면, 스스로 온라인으로 대부분의 서비스들은 변경이나 추가가 가능하기도 하지만, 요금제 제공이 다인 통신사이고 콜센터가 없다시피 한 곳입니다. AI 채팅봇과 온라인 커뮤니티 포럼이 콜센터 역할을 일부 대신하기도 합니다. 또 4G 데이터를 따로 구매하거나 4G 요금제에 가입하지 않는 이상, 데이터 속도는 3G입니다. 네크워크 설정을 3G로도 LTE(4G)로도 가능하지만, LTE 망으로도 네트워크 속도는 조금 빠른 3G에 상응하게 설정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곳에 따라 3G의 신호 세기가 LTE로 있을 때보다 더 세게 잘 잡히기도 합니다. 또 그리고 로밍이 가능한 지역은 미국이 유일한데, 홈페이지 로그인 후에 미국 로밍 상품들 등 부가서비스(add-on)을 구입 및 추가 가능합니다. 또 참고로, 일시정지를 할 수 없기도 하고 (콜센터 역할을 하는 포럼에서 폰 분실 신고 후 습득 신고라든가 자동 결제 해지 후 90일 안에 재등록 등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모바일 앱이 없어서 사용량 확인 등이 번거로운 면도 있습니다.

 

퍼블릭 모바일이 최선이라기 보다 각자의 선택 기준에서 Lucky Mobile, Chatr, Phone Box 등 다양한 알뜰폰 혹은 재판매 회사들의 통신 상품들을 비교해 사용한다면 통신비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퍼블릭모바일을 2년 넘게 사용하며 지난 감상을 추가하자면,

- 홈페이지가 조금 느린 편이거나 심야에는 유지보수로 접속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 2022년 초부터 요금제 할인제에서 포인트 적립제로 전환을 했습니다. 유불리를 따져볼 수 있겠지만, 1포인트를 1달러로 10포인트가 넘으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수시로 기존 가입자들에게 주는 혜택이 있습니다. 아래의 스크린샷을 예를 들면, 개통을 한지 몇 달 지나지 않아 문자가 와서는 캐나다 전역 무료 통화 1000분 + 무료 데이터 5GB가 주어지는 혜택이 있는데 받겠느냐 해서 고민 없이 오케이 했었습니다. 지난달에는 기존 가입자들에게 주는 연말 감사 혜택과도 같이 500 분 국제전화 무료통화 + 무료 데이터 2GB가 주어진다고 해서 받겠다고 했습니다. 매달 기본으로 주어지는 250MB와 100분 통화를 우선 소진하게 되어 있기에 감사 혜택으로 주어지는 무료통화들과 무료 데이터들도 많이 다 소진하지 못했습니다 (무료 데이터나 무료 통화 혜택들은 유효기간도 없습니다). 특히 코로나 형국에 재택근무를 주로 하면서 늘 와이파이와 연결되어 있고, 통화나 회의를 줌 등 모바일 메신저로 대신하게 되면서 말이죠. 기존 가입자들에게 수시로 주어지는 혜택들에 아주 감사하고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